[뉴스엔뷰] 케이블TV 업계와 지상파 방송사간 주문형비디오(VOD) 공급을 둘러싼 갈등에 방송통신위원회가 조정에 나선다.

14일 방통위는 오는 15일 케이블TV 업계와 지상파 3사를 불러 VOD 재산정을 둘러싼 분쟁조정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상파와 케이블TV협회 산하 SO협의회는 지난해 말일까지 지상파 VOD 서비스의 금액과 산정 방식을 두고 협상을 벌여왔다.

▲ 사진= 뉴시스

지상파 측은 VOD 대가 산정에 있어 CPS(가입자당 특정 금액을 지불) 방식을 요구했지만 케이블TV에서 이를 거절하며 협상이 결렬됐다.

결국 MBC는 모든 VOD 서비스를 중단했으며 KBS와 SBS는 1월부터 방영되는 콘텐츠의 공급을 중단했다.

지상파가 연초부터 케이블TV에 VOD 공급을 중단하자 케이블TV는 지상파의 '광고송출'을 중단하기로 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은 상태다.

지난 13일 SO협의회는 비상총회를 열고 지상파가 VOD 공급을 재개하지 않을 경우 15일 저녁 6시부터 MBC의 광고 송출을 중단한다는 내용의 결의서를 채택했다.

광고를 중단하겠다는 시간은 평일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고 주말 오후 4시부터 자정까지이다.

광고 중단이 현실화 될 경우, 케이블TV 가입자 대부분이 블랙화면을 시청하게 된다. 광고 수익의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는 치명타를 입게 되고, 케이블TV 업체들도 광고 블랙아웃에 따른 비난을 면키 어려워 보인다.

케이블TV방송협회 관계자는 "지상파VOD와 재송신 중단은 케이블TV업계는 물론 지상파에도 손해"라며 "정부가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주고, 지상파도 상호이익을 위해 전향적인 자세로 대화에 나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방송협회 관계자는 "케이블TV가 과도한 조건을 내세우며 협상을 어렵게 했다"며 "저작권 권리자로서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 중단이 예고된 15일 방통위가 지상파와 케이블TV 측 관계자들을 만나 중재에 나설 예정이지만, VOD 문제 뿐만 아니라 지상파 재송신료 계약도 맞물려 있어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양 당사자간 견해차가 커 분쟁조정위원회가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며 "타결이 되지 않는다면 광고 송출 중단이 현실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