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의화 국회의장은 내년 1월1일 0시에 현행과 같이 선거구를 획정하라는 뜻을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 합의가 안됐기 때문에 입법 비상사태가 되는 다음달 1일 0시를 기해 선관위에 선거구 획정기준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 의장은 31일 국회에서 "양당이 합의하는 것이 가장 좋고, 그것이 253석이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비례성 때문에 합의가 안됐다"며 "합의가 안됐기 때문에 현행 지역구 의석수인 246석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 올해 마지막 본회의를 앞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화 국회의장이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정 의장은 또 "획정위를 여야가 4명씩 추천을 했는데 그분들이 지금 추천을 받은 이상 획정위원으로 양심상 올바르게 판단해야 한다"며 "정당에 어떠한 당리당략으로 움직이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획정위가 다음달 4일께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의결해 국회로 다시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안이 넘어오면 소관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 심의를 거쳐 8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장은 제시한 선거구 획정안을 직권상정 하더라도 본회의에서 부결될 수 있다는 분석에 대해 “저도 그게 걱정인데 그 때 가서 걱정하면 되고, 저는 부결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 관련 협상의 막판 중재를 위해 전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의 조찬 회동을 추진했지만 거절당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