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여야는 29일 쟁점법안과 선거구 획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막판 협상에 돌입했다.

여야는 테러방지법과 북한인권법, 기업활력제고법(원샷법) 등 일부 쟁점법안에 대해선 이견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지만, 노동5법에 대해서는 이날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새누리당 조원진 원내수석은 "노동법을 제외한 나머지 법안에 대해서는 제안을 다 했다고 보면 된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기업활력제고법,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을 서로 조율했다"며 "야당이 요구하는 탄소사업진흥법도 원유철 원내대표가 받겠다고 해서 내일 법사위를 열어 통과시키겠다"고 밝혔다.

▲ 새누리당 조원진,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쟁점법안 처리와 관련한 회동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 뉴시스

그는 "북한인권법과 테러방지법 등이 먼저 합의가 되면 그것들을 먼저 본회의에 올릴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은 법사위가 재가동되고 본회의가 소집되면 이들 4개 법안 가운데 일부라도 더불어민주당이 수용할 경우 모레 본회의에서 분리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원내수석은 "개별 법률안에 대해서는 지난 릴레이협상을 통해 일정 부분 수정을 요구할 것을 제안한 바 있는데 그쪽에서 검토한 내용을 일부 받았다"며 "그것을 우리 해당 상임위 간사들에게 전해서 양당 상임위 간사들이 논의 절차를 더 진행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수석은 "양당 상임위 간사끼리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되면 추후에 더 만날지를 판단하겠다"며 "31일 본회의는 여야간 합의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