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 12월 28일 한·일 양국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합의에 대해 야당은 물론 시민단체 등이 ‘굴욕협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종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전일 한·일 간에 타결된 위안부 피해자 협상과 관련 “우리 당은 국회에서 관련 상임위원회 등을 열어 국민 앞에 회담의 진실을 밝힐 것”이라며 “‘(한·일 양국 협상)문제는 최종적으로 그리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내린 결정의 부당성을 철저하게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인정 여부에 대한 한·일 양국 협상 주체의 입장 차이의 진실이 무엇인지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재미교포인권단체인 가주한미포럼(KAFC)은 이날 “지난 20여 년간 위안부 할머니들은 일본군 성 노예 문제에 관해 ‘일본 내각이 승인한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책임을 인정하는 법적 배상’을 주장해왔으나 이번 합의에는 이런 조건이 빠졌다”며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표현과 관련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가 더 이상 이슈화되는 것을 막겠다는 일본의 ‘검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12·28 합의’와 관련 일본 언론들은 대부분“한국이 합의를 이행하려 한다면 합의안에 반대하는 한국 내 세력을 설득해야하며, 위안부 소녀상 철거도 중요한 시금석”이라는 등의 사설을 쏟아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요미우리신문은 사설을 통해 “앞으로 중요한 것은 한국이 문제를 다시 제기하면 안 된다는 것”이라며 “주요 책임은 한국에 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산케이신문은 “위안부에 군이 관여했다는 표현을 쓸 근거가 없고,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을 철거해야 한다”며 "한국의 약속 이행을 지켜보겠다"고 썼다.
한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88) 할머니는 이날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생각하는 것이 없는 것 같다”며 ‘12·28 합의’ 내용에 대해 “전부 무시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이 소녀상 이전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건방진 태도”라고 분노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