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17일 전라북도 전주를 방문했다.

탈당선언 이후 처음으로 전북 전주를 방문한 안 의원은 이날 전북도의회에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낡은 정치를 바꾸지 못하면 정치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내가)정치를 하는 이유는 낡은 정치를 바꾸기 위한 것이며, 낡은 정치를 타파하지 못하면 정치 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 사진= 뉴시스

안 의원은 정권교체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민주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이며, 정권이 실정을 하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 정당이 오래 집권하다 보면 국가권력기관들이 이른바 '줄 서기'를 한다"면서 "국가 권력기관들의 이런 행태를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문재인 대표가 '당을 위해서라면 어떤 제안도 수용할 용의가 있다'는 한마디만 했어도 탈당이라는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현 상황으로 봤을 때 총선승리는 물론이고, 정권교체가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이 들었고 이대로 앉아서 가만히 죽을 수는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제는 새정치민주연합 등과 혁신경쟁을 할 수밖에 없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겠다"면서 "좋은 인재들을 선보이고 국민들만 보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방과 참여·연대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안 의원은 "부패하거나 막말하거나 갑질로 국민 마음의 상처주는 사람과 하지 않겠다"면서 "남을 배척하는 사람, 기득권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과는 절대 함께 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