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비주류인 문병호·황주홍·유성엽 의원이 17일 탈당을 선언했다.

지난 13일 탈당과 독자세력화를 선언한 안철수 의원에 이어 처음이다.

문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갖고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나, 야권의 대통합과 대혁신, 승리의 길을 가겠다"며 "이런 뜻에 동의하는 모든 분들과 힘을 모아 새로운 정치세력을 만들어, 야권을 재편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의 새정치연합으로는 이길 수가 없다"며 "총선은 물론 특히 대선에서의 정권교체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주장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왼쪽부터), 황주홍, 문병호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을 선언한 후 인사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문 의원 등은 "문재인 대표는 거듭되는 선거 참패에도 불구하고, 반성도, 책임도, 대책도 없으며, 자기만 옳다는 아집과 계파패권에 눈이 어두워, 승리의 길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당의 변화와 혁신, 총선승리와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는 걸 알면서도 당에 남아 무기력하게 있을 수는 없다"며 "이는 무책임한 것이고, 국민과 역사에 죄를 짓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 등은 "새누리당의 재벌비호 보수정치에 단호히 맞서는 한편 기존 야권의 낡은 운동권 정치와도 단호히 결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잠시 분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며 "이보전진을 위한 일보후퇴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반드시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탈당한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 당적이 지난 16일 공식 말소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