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강남구청 공무원들이 인터넷포털 사이트에 서울시를 비방하고 강남구를 지지하는 댓글을 조직적으로 작성한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여선웅 강남구의회 의원은 8일 "지난 2월27일 신설된 강남구 도시선진화담당관 시민의식선진화팀이 여론조작을 위해 조직적으로 활동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여 의원에 따르면 시민의식선진화팀 팀장 이모씨는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불통시장’이라고 칭하며 제2시민청 건립 추진을 "미친X이나 하는 행위"라고 비난하는 등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최소 200여 건의 댓글을 단 것으로 알려졌다.

여 의원은 이 팀장이 박 시장의 대선 불출마를 요구하는 등 사실상 정치 개입 행위를 했다고 지적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여선웅 강남구의회 의원(사진=뉴시스)

또 이 팀장은 지난달 20일 ‘독불장군 구청장 밑에 욕설 5급…도 넘은 강남구청’ 제하 기사에 시의회 도시관리계획위원회를 '새천년 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 지칭) 소굴'로 표현하고 김미경 서울시의회 도시관리계획위원장에 대해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만 지껄인다”, 서울시의회는 '야바위 집단'이라고 비방했다.

이 팀장은 강남구의회에 대해서도 “일부 강남구의원들은 무뇌인”, “강남구 구의원들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고 비난했다.

여 의원은 이 팀장이 자신을 특정해 “당신이 구의원인 게 창피하다”, “의원직을 사퇴하고 자숙하라”고 올린 글에 대해 “공무원의 정치인 비방은 명예훼손죄 뿐만 아니라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사례가 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이날 오전 여 의원과 함께 추적에 나서 강남구청 공무원들이 ‘댓글부대’ 역할을 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강남구청은 이 같은 ‘댓글부대’의혹을 부인했다. 이 팀장이 문제의 댓글을 작성한 사실은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을 밝힌 것으로 ‘조직적인 여론조작’은 사실이 아니므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강남구는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의식선진화팀은 불법 선정성ㆍ대부업 전단지 일소를 위한 특별사법경찰 업무와 한전부지 개발, SETEC 부지 개발관련 업무 등을 맡아 큰 성과를 내고 있다”며 “해당 댓글은 한전부지, 제2시민청 건립 강행 등으로 서울시와 구가 갈등하던 시점에 개인적 판단에 의해 적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