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고 배웠다"라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오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게 맡겨진 정치적 역할과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한다. 저부터 내려놓겠다"라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 사진=뉴시스

그는 "지난 2·8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후 당원과 국민의 명령인 혁신과 통합을 위해 맡겨진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했지만 부족했다"며 "연이은 선거 패배, 당원과 국민의 감동을 이끌어내지 못한 혁신과정, 분열적 행태를 벗어나지 못한 당내 통합작업 등 당원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오 최고위원은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에 대해 "'분점'과 '배제'의 논리가 아닌 '비전'과 '역할'로서 실현되기를 바란다"며 "더 나아가 문·안·박을 넘어 당의 새로운 세대교체형 리더십을 창출해 낼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 공동지도부 구성 제안에 대해 또다른 지분나누기, 권력나누기 아니냐고 곡해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며 "또 다시 최고위원들과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이뤄졌다"고 유감을 표명, 지난 20일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