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26일 국회의사당에서 엄수됐다.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가 이날 오후 1시30분께 종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출발해 25분만인 오후 1시55분께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에 도착하면서 영결식은 진행됐다.

▲ 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이 열린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거행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운구차량이 국회 정문을 통과하자 사열해있던 군 의장대가 '받들어 총'의 구호로 예를 표시하고, 조악대의 조곡 연주가 시작됐다. 김 전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던 내빈들은 자리에서 모두 일어나 고인의 마지막 길에 예를 표시했다.

정부에서는 이날 영결식장에 참석하는 내빈으로 장례위원 2222명을 포함해 주한외교단과 조문사절 80여명, 유가족 관련 인사 100여명, 각계인사 7900명 등 총 1만명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날 눈발이 날리는 영하의 추운 날씨 탓에 참석인원은 당초 예상보다 크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결식은 이날 오후 2시4분 개식 선언으로 시작됐다.

귀빈석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이명박 전 대통령 내외가 첫 줄에 자리했다.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이 엄수되고 있다. 유가족과 황교안 국무총리, 이명박 전 대통령 부부, 故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 정의화 국회의장 등 참석자들이 자리에서 일어서 있다./사진=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건강상의 이유로 영결식장에 불참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도 차가운 날씨와 건강상의 이유로 불참했다. 대신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이 참석했다. 이밖에도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도 불참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장례위원회 장례위원장인 황교안 총리는 '조사(弔辭)'를 통해 "우리 국민이 사랑한 김영삼 전 대통령님, 이제 생전의 무거운 짐을 모두 내려놓으시고 영원한 안식을 누리시길 빈다"며 "나라를 위해 헌신해 오신 대통령님의 발자취를 우리 국민은 잊지 않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황 총리는 이어 "우리는 오늘 우리나라 민주화의 큰 산이셨던 김영삼 전 대통령님과 영원히 이별하는 자리에 있다"며 고인의 생전 업적을 열거했다.

이어 김영삼 민주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는 김수한 전 국회의장이 고인에 대한 추도사를 이어갔다.

김 전 의장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국민을 사랑하고 국민을 섬겨 오신, 진정한 문민 정치가였다"고 우리 헌정사 최초의 '문민 대통령'이 가는 길을 애도했다.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 영결식이 엄수되고 있다. 유가족과 황교안 국무총리, 이명박 전 대통령 부부, 故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인 권양숙 여사, 정의화 국회의장 등 참석자들이 자리에서 일어서 있다./사진= 뉴시스

김 전 의장은 "그렇게 사랑하던 조국, 그렇게 사랑하던 국민, 그렇게 사랑하던 동지들을 남겨놓고 이렇게 홀연히 가셨나"라며 울먹이며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김 전 의장은 "민주주의를 사랑하는 온 국민의 이름으로 말씀드린다. 참으로 참으로 수고 많으셨다. 정말, 정말 감사하다. 사모하던 하나님의 품 안에서 부디 안식하소서"라며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김 전 의장은 추도사 후 고인의 영정 앞에 분향하면서 떨리는 손을 가누지 못하고 흐느꼈다.

이어 고인과 유족의 종교인 기독교를 시작으로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파의 종교의식이 진행됐다.

고인의 생전영상이 상영되면서 고인에 대한 추모 분위기는 정점으로 치달았다.

▲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국가장의 영결식 날인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발인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조문객들이 장례식장을 떠나는 김영삼 전 대통령 운구를 바라보고 있다./사진= 뉴시스

특히 고인이 박정희 유신독재에 투쟁하며 내뱉은, "아무리 닭의 목을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1985년 전두환 정권에서 가택연금 당시 경찰앞에서 "날 감금할 수는 있어. 이런 식으로 힘으로 막을 순 있어. 그러나 내가 가려고 하는 민주주의의 길은 말이야, 내 양심은, 마음은 전두환이 빼앗지는 못해" 라는 고인의 육성 녹음이 흘러나올 땐, 영결식장 곳곳에서 울음이 터져 나왔다.

차남 현철씨는 흐르는 눈물을 참지 못하고 손수건에 얼굴을 묻고 오열했다.

손명순 여사의 헌화와 분향을 시작으로 장남 은철씨, 차남 현철 씨 등 가족들의 분향이 시작됐다.

특히 장남 은철씨는 선글라스와 중절모를 쓰고 장례식장에 모습을 나타냈다. 미국에서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은철씨는 언론에 모습을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장에서도 언론을 비롯 주요 인사들도 은철씨의 생김새를 몰라 유가족이 은철씨를 안내하기도 했다.

추모공연은 바리톤 최현수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가 고인이 평소 좋아하던 '청산에 살리라'를 불렀다.

3군(육·해·공군) 조총대의 조총 21발이 발사된 후, 김 전 대통령을 실은 운구차는 장지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으로 출발하면서 1시간20여분의 영결식이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