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에 따른 후폭풍으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중단되고 여야간의 대치국면이 계속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국회의원의 직장은 국회인데 직장에 출근하지 않고 무단결근을 계속할 경우 고용주인 국민이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많은 국민은 역사교과서 피켓이 아니라 노동개혁과 일자리창출, 경제활성화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처리에 협조하는 야당의 모습을 더욱 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 뉴시스

그는 “민생의 목소리가 들린다면 야당은 더 이상 국회 파행을 통해 국민에게 고통과 피해를 주지 말고 지금 당장 국회로 출근해서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는 “야당이 주장하는 바처럼 친일독재를 미화하는 교과서는 결코 나올 수 없다”며 “이제 역사교과서 집필은 정부에 맡겨진 만큼 더 이상 정치 쟁점이 돼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정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역사교과서에 매몰되면 민생과 경제살리기가 어떻게 되겠는지 모두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전날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 뒤 고위당정청 회의에 대해 "당정청의 핵심은 민생과 경제 살리기였다"면서 "국정의 최우선 가치인 국정 현안 처리에 매진할 것을 결의했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대국민담화를 내고 "저와 우리당은 국정교과서를 막기 위한 모든 법적·제도적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며 "앞으로 어떤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적어도 역사교육에서는 아이들에게 획일적인 교육을 강요하지 못하도록 역사국정교과서금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 뉴시스

그는 "이미 헌법재판소가 1992년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사실상 위헌판결을 내린 만큼 헌법소원을 비롯해 진행 단계별로 법적 저지수단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와 우리 당은 전국을 돌며 국민 여러분을 만나겠다"며 "진실과 거짓 체험관을 확대운영하고 체험버스도 계속 운행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친일은 친일이고, 독재는 독재"라며 "아픈 과거를 왜곡하고 미화하는 것으로 진정한 긍지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후손들을 부끄럽게 만들 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를 만든다고 해도 고작 1년짜리 교과서일 뿐"이라며 "정권이 바뀌면 곧바로 사라질 시한부 교과서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99.9%를 부정하고 0.1%만이 정상이라는 박근혜 정부의 극단적인 편향 앞에서 국민은 어이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국정교과서의 표본으로 삼으려는 교학사 교과서는 일제 식민지 지배 덕분에 근대화했다고 미화하고, 친일파의 친일행적을 의도적으로 왜곡, 누락한 교과서"라며 "무려 2122건의 오류가 있었고, 다른 교과서의 오타까지 복사해서 여기저기 붙여 넣은 곳도 적지 않아 표절 교과서라는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정부의 국정화 추진 과정에 대해서도 "국민여론을 수렴하겠다는 정부의 말은 모두다 거짓말이었다"며 "수만 건의 반대의견과 백만 건이 넘는 반대서명도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의견을 접수하겠다던 교육부 팩스도 먹통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특히 "이념전쟁은 독재 권력의 전조라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며 "5·16쿠데타정권, 유신정권, 12·12 신군부정권은 모두 권력의 이념전쟁 뒤에 등장한 거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민생경제를 살리면서 역사국정교과서를 기필코 저지하겠다"며 "우리가 믿는 것은 오직 국민의 힘이다.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