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달 4일부터 노동조건 개선을 주장하며 풀무원 지입차주들이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풀무원 제품 불매운동을 29일 선언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화물연대 풀무원분회 고공농성장 아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소속 전 조직이 참여해 풀무원 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월 풀무원 화물연대 파업 당시 운송차량에 적힌 풀무원 로고(CI)가 훼손당하는 사태가 발생하자 풀무원 측은 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차량에서 풀무원 CI를 완전히 지워줄 것을 차주에 요구한 바 있다.

▲ 22일 충북 괴산군 괴산읍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정문 앞에서 풀무원 측과 공방 중인 화물연대 측 관계자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이후 화물연대 노조는 풀무원과 합의해 CI를 훼손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했지만 지난달 4월 서약이 강제적이었다며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조합원 개인 가정은 물론 공장, 공공기관, 학교, 병원, 사무실 등 민주노총 소속 노동조합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곳에서 풀무원 제품을 쓰지 않도록 조직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풀무원은 '도색유지 계약서'에 화물노동자들이 자발적으로 서명했다고 하지만 강압이 이뤄진 과정을 알고도 은폐하는 기업 특유의 서류 장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 1월 노조와 풀무원의 합의 과정에서 노조의 요구를 전면적으로 수용했다"며 "강압적인 부분은 절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 지입차주 700명 가운데 일부인 화물연대소속 40명이 풀무원제품 흠집내기에 나서고 있는 것"이라며 "이들이 정치적인 목적의 서약서 폐기 주장을 철회하고 업무에 복귀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4일부터 화물연대 풀무원분회 조합원 연제복(48)씨와 유인종(43)씨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맞은 편 30m 높이 광고탑 위에서 고공농성하며 노예계약서(도색유지서약서) 폐기, 노사합의서 성실 이행, 노조탄압 중단, 화물연대 인정, 산재사고 보상 등을 요구하며 파업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