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채권단의 요구를 받아들여 자구계획 동의서를 제출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4조원 규모의 자금지원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27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26일 오후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회의를 갖고 채권단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

   
▲ 사진=뉴시스

노조 측은 "노조간부 동지들의 의견과 조합원 동지들의 의견, 대·내외적인 조건 등 여러 상황을 검토하고 심사숙고해 비상회의를 통해 채권단에 동의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시한 노조위원장은 "노조간부 동지 여러분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7000여 조합원, 5만여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지난 23일 대우조선해양 노조를 만나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임금 동결과 파업 자제 등 구조조정과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다음달 말부터 속속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를 갚기 힘들 정도로 유동성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노조는 "실적 악화의 책임을 노조에 돌리고 헌법상 권리를 부정하려는 것"이라며 거부의사를 밝혔지만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과의 면담 등 진통 끝에 이날 동의서를 제출키로 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자회사 대우망갈리아중공업(Daewoo-Mangalia Heavy Industries)을 위해 대여금 2258억원의 만기를 2018년 2월28일까지 연장해줬다고 공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