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국회는 14일 통일·외교·안보 분야에 대한 질의를 갖고 역사교과서와 4강외교 등에 대한 논쟁은 계속됐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 여야간 대결국면은 이날에도 거듭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은 "저는 역사 바로 세우기를 위해 청춘을 불살랐던 역사학 교수 출신"이라며 "나라가 어려운데 왜 정부와 여당은 생뚱맞게 유신독재 시절에 있었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들고 나와 구태의연한 이념논쟁을 일삼고 국론을 분열시키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독재의 요체는 통제와 획일화이고 자유민족주의의 요체는 자유와 다양성"이라고 강조했다.

▲ 사진= 뉴시스

새누리당 송영근 의원은 언론에 배포한 대정부질문 질의서에서 "박근혜 대통령도 역사교육은 정쟁이나 이념 대립으로 국민과 학생들을 나누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며 "총리가 이 문제를 잘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했다.

미국과 중국 등 4강을 둘러싼 정부의 외교전략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새누리당 심윤조 의원은 외교의 무게중심이 미국보다 중국으로 기울었다는 대중경사론을 언급하며, "중국 전승절 참여 이후 우리의 대중경사론을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해서도 "미국·일본·캐나다·호주 등 교역대상국들이 망라돼 있고 특히 일본이 참여하고 있는데 참여의 적기를 놓친 것이 아닌지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김성곤 의원은 “미국에 의존하는 외교에서 4강 균형외교로 접근해 북한의 안보를 함께 보장해주는 쪽으로 풀어줘야 한다‘며 ”중국과 러시아의 입장을 조금 더 진지하게 경청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