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한-아부다비 투자협력포럼 통해 신흥국 투자유치 강화


 

인베스트 코리아(IK)는 올해 외국인투자유치 목표를 작년실적(130억 7000만달러)보다 14.8% 늘어난 150억달러로 늘려 잡았는데 이는 외환위기 이후 대규모 외자유치가 이루어졌던 1999년 155억달러, 2000년 153억 달러 이후 10년만의 최고 수준이라고 KOTRA에서23일 밝혔다.

 

 KOTRA IK 안홍철 단장은 23일 취임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외국인투자환경은 유럽 재정위기, 중동사태, 일본 지진, 중국의 긴축재정과 북한리스크 등과 같은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한국경제의 빠른 회복에 따른 인식 변화, 미국 및 EU와의 FTA 체결, 신흥국의 해외투자 증가 등 긍정적 요인을 잘 활용해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국 위주에서 신흥국으로 투자유치국을 다변화 IK는 작년보다 대폭 확대된 투자유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존의 선진국 위주의 투자유치를 중국, 인도, 러시아, 말레이시아 등 신흥국으로 다변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년 2월 '신흥자본유치팀'을 신설하고,'투자유치활동 KBC'를 42개로 확대(기존 39개)하는 등 투자유치조직을 재정비했다. 

 

중국 화교자본 유치를 본격화하기 위해 지난해 “차이나데스크”에 이어 3.22일 "China Club“을 발족하는 등 對중국 투자유치 활동을 강화해 올해 20억달러 이상을 유치(‘10년 7.5억달러 유치)할 계획이라고 안홍철 단장은 밝혔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고위 관계자가 참여하는「한.중 투자협력포럼」을 개최(6월)하고 광동성 투자사절단, 유망 M&A 프로젝트 로드쇼(상하이)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테마섹(싱가포르), ADIC(아랍에미레이트) 등 주요 국부펀드 유치를 위해 한.아부다비 투자협력 포럼(5월)을 개최하고 러시아(6월), 인도(11월), 중동(10월)에서 대형 투자유치 IR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는 전략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 유치에 집중 외자유치 분야로는 항공, 방위산업 등 첨단산업과, 고용창출효과가 큰 서비스산업 등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는 전략산업에 대한 유치를 집중적으로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올해 6월 세계 최대 항공박람회인 파리에어쇼와 연계, 절충교역제도를 활용하여 항공 및 방위산업 유치를 위한 투자유치 활동 전개한다. 또한 글로벌기업과 국내기업과의 다중협력 프로그램인 GAPS(Global Alliance Project Series)를 통해 우수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의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 기업의 투자유치를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1월에는 다우 케미컬사(첨단소재)가 한국을 방문하였고 6월에는 세계적인 화학기업인 BASF사가, 9월에는 Cisco사(스마트그리드)의 고위층이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1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상생 공동투자펀드 설립을 통해 새로운 투자유치 추진 인베스트코리아(IK)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외자유치를 추진하기 위해 한국정책금융공사와 초기 1000억원 규모의 「글로벌 상생 공동투자펀드」설립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투자펀드는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이 외국인투자 유치시 공동투자하거나 고도기술 외국인 투자기업이 국내 진출할 때 공동투자하는 방식이며, 자금 출연은 한국정책금융공사에서 담당하고, 인베스트코리아는 외국투자자 유치를 담당하게 된다. 공동투자펀드는 국내기업의 경영권 방어에 “백기사(White Knight)"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외투기업 주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국부유출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할 수 있으며, 외국인투자 인센티브로 기능하여 전략산업에 대한 외국인투자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IK관계자는 말했다. 

 

외투기업에 대한 현장 방문상담 확대 등 고충처리 원스톱 서비스 강화 인베스트코리아(IK)는 신규 외국인투자유치 뿐 아니라 기투자한 외투기업에 대한 고충처리 강화를 통해 증액투자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외투지역 밀집지역 중심으로 중앙정부 파견관들이 기업을 현장방문하여 정책민원을 상담하는 『기동컨설팅서비스』를 매월 1회 실시하고 이를 해외투자유망기업에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외투기업의 맞춤형 고충처리를 위해 세무, 법무, 회계, 노무 등 분야별 전문위원(홈닥터)의 왕진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투자종합상담센터는 외국인투자가 생활편의를 위해 1일비서, 전담코디 등 개인별 밀착지원 및 통역서비스를 지원하는 한편, 센터내에 투자가 전용 비자발급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운전면허 발급 및 출입국 간소화까지도 가능하도록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