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중·고등학교 역사교과서가 2017학년도부터 국정교과서로 복귀한다. 2011년 검정교과서로 완전 전환한 이후 6년만이다.

교육부는 12일 이같은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이에 따라 중학교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국정교과서로 발행된다.

   
▲ 사진=뉴시스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를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고 헌법적 가치에 충실한 균형 잡힌 올바른 역사관 확립'이라는 취지에서 '올바른 역사교과서'로 명명했다.

교육부는 국사편찬위원회를 책임 편찬 기관으로 지정·위탁하고, 역사 연구 3기관장과 역사학계 원로, 현장교원, 헌법학자, 정치학자, 학부모, 시민단체 인사 등이 포함된 '교과용 도서 편찬 심의위원회'를 운영해 교과서 편찬 전반에 대한 검토·자문을 얻기로 했다.

교육부는 다음 달 2일까지 구분안에 대한 여론을 수렴하고 국·검·인정 구분고시할 예정이다. 이후 교과서 집필진 및 교과용 도서 편찬 심의회를 구성, 다음달 말부터 2016년 11월말까지 교과서 집필작업을 진행한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이념 편향성을 불식시키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이 올바른 국가관과 균형잡힌 역사인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헌법 정신과 객관적 사실에 입각한 교과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황 부총리는 "정부가 직접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고 역사교과서의 이념적 편향성으로 인한 사회적 논쟁을 종식하고자 하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출판사와 집필진들이 만든 교과서의 잘못된 내용을 하나하나 고치는 방법으로는 도저히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정교과서에 대해 야당과 역사학계, 교육계 등이 반발하고 있어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11일 긴급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국정화 고시에 대해 황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내기로 한 바 있다.

이어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이종걸 원내대표, 주승용·추미애·오영식·정청래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 7명이 이날 오후 광화문 광장에서 30분간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또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민족문제연구소 등 400여개 진보 성향 단체로 이뤄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는 운영진 긴급회의를 열고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는 농성과 교육부 항의방문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