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기자회견을 한다.

신 전 부회장이 SDJ(신동주)코퍼레이션이라는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경영권 회복을 위한 소송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 전 부회장은 8일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 2층에서 언론사 법조 기자들을 참석해 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상대로 한 소송 계획을 밝힐 것으로 예측된다.

기자회견장엔 신 전 부회장을 비롯해 그의 아내인 조은주씨가 동석할 예정이다.

신 전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신동빈 회장이 일본 L투자회사들을 장악하는 과정에서 신격호 총괄회장의 동의를 얻지 않은 점 등을 거론하며 경영권을 되찾기 위한 방안을 공개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신 전 부회장은 지난 8월 "아버지(신격호 총괄회장)가 동생이 멋대로 L투자회사 사장에 취임한 것이냐고 화를 내셨다"며 "일본에서 신동빈 회장을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주총 패배 후 일본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서도 "일본 사업 현장을 (내가)오래 봐왔기 때문에 내가 키를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계속하겠다"며 경영에서 손을 떼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이 법적 대응에 나설 경우 신동빈 회장이 정당하게 L투자회사를 장악했는지 여부, 신격호 총괄회장의 자필 서명이 담겨있는 임명장의 법적 효력여부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신 회장이 L투자회사를 장악하는 데 있어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의 동의를 얻었는지 여부가 최대 쟁점이 될 것이다.

만약 신 회장이 신 총괄회장으로부터 동의를 얻지 않고 임의로 대표이사직에 올랐다면 향후 법적 공방 과정에서 논란이 될 공산이 크다.

다른 쟁점은 지난 7월 신 전 부회장이 공개한 신 총괄회장의 자필 서명이 담겨있는 임명장과 이사 6명을 해임한다는 해임서가 법적 효력이 있는 지 여부다.

한편 신 회장은 지난달 17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2차 경영권 분쟁 소지가 있냐는 질의에 "가능성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