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23일 혁신위원회가 내년 총선에서 열세지역 출마 등을 요구한 것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혁신위 발표와 관련 "본질적인 혁신에 우선 충실하고, 당이 국민 신뢰를 얻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사진=뉴시스

안 전 대표는 "정치인은 지역 주민과의 약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노원병은 서민과 중산층이 아주 많이 모여 사는 곳이다. 그 분들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정치를 시작하고 약속했다"며 사실상 혁신위의 요청을 거부했다.

안 전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은 노회찬 전 정의당 대표가 당선된 바 있는 야권 우세 지역이다.

그는 혁신 작업 마무리 후 열세지역 출마 제고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제고 이전에 기본적으로 국민 눈높이에서 판단하면 우리당은 바뀌지 않았다고 많은 국민들이 생각하고 있다"며 "혁신이 실패했다고 단정적으로 말한 것과 같다"고 답했다.

이어 "본질적으로 혁신을 먼저하고, 국민 신뢰를 회복한 뒤 총선 전략 등을 고민하는게 순서"라며 거부의사를 내비쳤다.

안 전 대표는 하급심 유죄판결 후보자를 공천에서 배제하는 내용 등이 포함된 이날 혁신위의 혁신안에 대해선 "혁신위에서 나름 노력해 부정부패에 대해 새롭게 강조한 부분들은 잘한 일이라고 본다"면서도 "다만 제가 이야기했던 부정부패에 대한 3가지 방향내지는 원칙, 그런 부분에 대한 강조가 없었던 점은 아쉽다"고 평가했다.

앞서 새정치연합 혁신위는 "정세균, 이해찬, 문희상, 김한길, 안철수 의원 등 전직 대표들은 분열과 좌절을 넘어 통합과 승리를 위해 살신성인을 실천해달라"며 "당의 열세지역 출마를 비롯한 당의 전략적 결정을 따라 달라"고 요청했다.

혁신위는 구체적인 지역은 거명하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안 전 대표의 고향인 부산 출마를 요청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