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중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전승절 기념대회에 참석해 열병식을 참관했다.

박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이어 나란히 앉아 행사를 지켜봤고 북한을 대표해 참석한 최룡해 조선노동당 비서는 같은 줄이었지만 맨 오른쪽 끝자락에 앉았다.

이날 박 대통령은 '항일전쟁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 70주년 기념행사'가 시작되기 전 영접에 나선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사진촬영을 한 뒤 참석 정상 및 인사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단체 기념촬영에서 박 대통령은 펑 여사의 왼쪽에 섰고 시 주석의 오른 쪽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란히 서서 사진을 찍었다.

시 주석 오른쪽에는 푸틴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순으로 외빈들이 섰고 시 주석의 왼쪽에는 장쩌민, 후진타오 등 국내 지도자들이 자리했다.

이날 오전 10시 56개 민족을 의미하는 예포 56발이 발사되면서 행사가 시작됐으며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의 오성홍기 게양 선언과 함께 시 주석이 10여분간 연설을 마쳤다.

인민해방군과 무장경찰 부대 등 12,000여 명과 최신 무기가 대규모로 동원돼 열병식이 진행됐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인민대회당에서 열리는 시 주석 초청 오찬 리셉션에 참석한 뒤 두 번째 방문지인 상하이로 이동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