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북한의 서부전선 포격 도발과 관련한 남북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2일 강화군과 옹진군 등 접경지역 인천시민 1만여명이 대피를 마쳤다.

이날 대피명령이 내려진 곳은 강화군 인사리(68가구 132명), 지석리(36가구 63명), 삼선리(7가구 15명), 옹진군 백령도(5410명), 대청도 (1655명), 연평도 (2910명) 등 총 1만 185명이다.

이번 대피명령은 군부대의 요청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확성기가 설치된 인사리 인근 2km 이내에 있는 지역과 서해 5도 지역 등이다.

▲ 북한이 대북 확성기 철수를 요구한 시한 22일 오후5시가 임박한 가운데 경기 연천군 중면사무소 대피소로 피신한 주민들이 TV 뉴스를 지켜보고 있다./사진= 뉴시스

대북 방송을 하는 군 확성기는 경기도내에 연천 4곳, 김포 2곳, 파주 1곳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화도 주민들은 지석초등학교와 난정초등학교 등 2개 대피소로 이동을 마쳤으며, 백령도 등 서해 5도 주민들도 대피소로 이동을 마쳤거나 이동 중이다.

군은 이날 어민의 안전을 위해 백령도와 대청도, 연평도 등 서해 5도 인근 해역 조업을 통제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연평도 50여척과 백령, 대청도 177척 등 총 231척의 어선이 조업하지 못한 채 부두에서 정박하고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0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를 열어 48시간(22일 오후 5시) 안으로 대북심리전 방송을 중지하고 모든 심리전 수단을 전면 철거하지 않는다면 강력한 군사적 행동으로 넘어간다는 최후통첩을 했다.

한편 남과 북이 이날 오후 6시께 고위급 접촉을 갖기로 해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과 북은 이날 오후 북한의 포격도발로 인한 대치상황과 관련해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북한 측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가 참여하는 고위급 접촉을 갖기로 하는 데 합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