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일본 롯데홀딩스가 28일 오전 긴급 이사회를 열어 신격호 총괄회장(94)을 대표이사 회장에서 해임했다.

이에 따라 신격호 총괄회장은 명예회장으로 물러나고 차남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60)이 대표이사 자리를 이어 받는다.

28일 일본 언론은 일본 롯데홀딩스의 긴급 이사회 개최와 신격호 총괄회장의 대표이사 회장 해임 소식을 보도했다.

   
▲ 사진=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신격호 총괄회장은 지난 27일 오전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61) 등 친족 5명과 함께 전세기 편으로 일본으로 건너갔다.

일본에 간 신격호 총괄회장은 27일 오후 일본 롯데홀딩스에 나타나 자신을 제외한 일본롯데홀딩스 이사 6명을 해임했다.

이날 해임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에는 신동빈·쓰쿠다 다카유키 대표이사 부회장 등이 포함돼 있었다.

이는 최근 후계구도에서 밀린 신동주 전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을 앞세워 반란을 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신동빈 회장 등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 6명은 27일 이사 해임 결정이 이사회를 거치지 않은 불법적인 결정이라고 규정하고, 28일 이사회를 열어 신격호 총괄회장을 일본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에서 해임한 것이다.

롯데 그룹은 " 본 사안은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독립적인 의결사항"이라며 "한국의 사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