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KB금융그룹이 직원 개인비리를 예방하기 위해 내부고발제도를 강화하는 등 계열사 금융사고 예방에 나섰다.

KB금융은 KB손해보험 출범과 하반기 영업점 운영체계 개편, 희망퇴직 실시 등으로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KB금융은 기존에 연수, 여름휴가 등을 명령휴가로 대체하는 제도를 폐지하고, 준법감시인의 명령휴가 권고제도 등을 통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명령휴가를 의무적으로 실시하는 등 직원 개인 비리 예방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

▲ 사진= 뉴시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러한 그룹 차원의 다양한 내부통제 강화노력을 통해 최근 영업점 운영체계 개편, 대규모 희망퇴직 실시로 인하여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영업현장에서의 금융사고 유발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명령휴가 운영사례가 없었던 계열사도 역시 7월 중에 명령휴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부고발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금융지주회사로는 유일하게 익명으로 비위 제보가 가능한 그룹차원의 외부접수채널을 상반기에 신설한 데 이어 하반기에는 계열사 대표이사에게 직접 제보할 수 있는 핫라인도 구축할 예정이다.

KB금융은 최근 감독당국의 '금융회사 검사/제재 개혁방안' 등 정책방향에 따라 내부감사결과서 통보기한도 대폭 단축하기로 하고 확인서 등 감사 입증자료에 대한 요구 수준을 완화하는 등 임직원 권익보호방안의 도입도 적극 검토 중이다.

앞서 KB금융은 계열사에 대한 감사업무 통할기능 강화를 위해 지주회사 감사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계열사 주요정보사항을 지주 감사위원회에 직접 보고하도록 지주회사와 계열사간 정보보고체계를 개선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