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 점검단에 다양한 민간 전문가 포함 개관적 점검
방사능 측정소 추가 설치, 원자력사고 대비 비상대응체계 재확인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일본 원전사고를 거울삼아 새로운 시각에서 총체적인 안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2011년 3월 18일 청와대에서 ‘국내 원전 안전점검 방향’을 보고하며 이같이 밝혔다.




먼저 점검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원자력 안전 관련 최고 자문기구 ‘원자력안전위원회’를 3월 21일 개최하여 점검계획을 수립한 후, 즉각적으로 점검에 착수할 계획이다.


기존의 안전규제 전문기관과 원전 사업자 위주의 점검에서 벗어나, 점검단에 다양한 민간 전문가를 포함하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객관적인 조치방향을 도출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점검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원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국내 21개 전 원전을 대상으로 하되, 고리 1호기 등 20년 이상 가동하고 있는 9개 원전의 안전성을 중점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주변국의 원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양과학기지 등에 방사능 측정소를 추가 설치하고, 방사선 피폭 등 원자력 사고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도 재점검하게 된다.


교과부 백민 원자력안전과장은 “이번 점검 결과를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며,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짧은 시간 내 조치토록 하는 한편, 정밀 진단이 필요한 원전에 대해서는 가동중단 조치도 검토할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