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달 28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현업기자가 주축이 된 언론단체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 사단법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 김철관 회장

1일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특히 포털뉴스의 이용자 참여가 원천 배제된 것은 포털사들이 구성하려는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 과연 무엇을 지향하는지 의구심을 불러오게 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성명서>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 사주와 광고주를 위한 조직인가?

- 독립성 담보 위해 뉴스 이용자, 현업언론기자 참여 선행돼야

 

 

 

지난달 28일 인터넷 사이트 순위 1·2위를 차지하는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포털뉴스의 공정성을 위해서 포털 뉴스의 객관성과 공정성, 다양성을 보장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현재 한국 언론 시장은 포털 제휴 여부에 따라 소속 언론사의 존립이 좌우될 만큼 뉴스 콘텐츠 유통이 포털에 종속된 기형적 구조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왜곡된 기성 언론의 기득권과 편파성을 극복하고자 지난 2002년 출범한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초창기부터 포털의 공정한 역할을 주문하고,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줄곧 노력해 왔다. 그러나 네이버와 다음카카오가 주도해 구성하겠다고 선포한 뉴스제휴평가 위원회의 준비 과정과 그 방식 등을 보면 명실상부한 포털뉴스의 공정성과 독립성이 담보될지 깊은 우려를 자아낸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신문협회, 온라인신문협회, 인터넷신문협회, 언론학회, 언론재단에 계획을 브리핑하고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발표했다. 포털사들이 사전에 논의한 한국신문협회, 온라인신문협회, 인터넷신문협회는 ‘언론사와 사주’들의 단체이다. 특히 일간지 중심의 한국신문협회와 조선닷컴, 동아닷컴 등으로 구성된 자회사 격의 온라인신문협회는 기성 언론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관이다. 인터넷신문협회 또한 주요 인터넷신문사의 사주가 참여한 기관으로 이들 회원사 중에는 연매출 최대 수백억원대에서, 수십억원대에 이르는 인터넷언론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네이버-다음카카오 측이 참여를 공개한 언론기관에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현업기자가 주축이 된 언론단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특히 포털뉴스의 이용자 참여가 원천 배제된 것은 포털사들이 구성하려는 뉴스제휴 평가위원회가 과연 무엇을 지향하는지 의구심을 불러오게 한다.

 

한국의 언론시장에서 광고주의 위력은 막강하다. 겉으로는 공명정대한 언론 역할을 자임한다고 하면서도 기실 광고주의 입김과 압력에 끝까지 버틸 수 있는 언론은 없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론사 경영을 총괄하는 언론사주들은 광고주와의 협력과 교감 없이 독립적으로 언론사 경영을 해 나가기 힘든 것이 한국의 언론시장 상황이다.

 

이런 측면에서 유력 언론사들과 밀접한 사전 접촉을 갖고 추진 중인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는 언론사주와 광고주의 영향력이라는 태생적인 한계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구조를 보이고 있다.

 

또 하나 때를 맞춰 기성 언론들이 쏟아내고 있는 ‘사이비 언론’의 정형에 ‘인터넷언론’이 주범으로 몰리고 있는 것에 대해서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자 한다. 제기된 문제 중에 사이버언론 행태에 대한 문제는 그 실상을 제대로 살펴봐야 한다. 글로벌기업인 국내의 대기업들이 취재인력을 갖추지 못한 소수의 사이비언론의 협박에 못 이겨 광고비나 협찬비용을 뜯기고 있다는 것이 골자인데, 이게 사실이라면 광고주들은 즉각 공갈협박죄와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해당 언론사를 형사 고소해야 할 것이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언론시장을 혼탁으로 내모는 사이비 언론 척결에 적극 협조할 의사가 있다.

 

‘사이비 언론’의 문제는 최근에 대두된 논란이 아니다. 이전부터 있어 왔고, 광고 등을 미끼로 기사와 거래하려는 언론의 못된 버릇은 앞으로도 계속될 일임은 자명하다. 기성 언론과 광고주들이 왜 ‘사이비 언론 척결’에 한 목소리를 드높이고 있는지 우리는 그 배경에 대해서 국민이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판단한다.

 

수년 전 종편이 출범한 이래 최근 몇 년 사이 종편 방송사와 경제지, 지방지, 인터넷신문사들 등이 대거 가세해 기존의 광고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면서 광고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단가 높은 광고를 수주하려는 언론사들의 이전투구 양상은 심각한 밥그릇싸움으로 변질됐다는 것이 언론계에 널리 알려진 상식이다. 극단적인 사례로 대기업과 언론사가 광고 배정을 놓고 대립하는 일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은 언론사와 광고주들 사이에 밀고 당기기 형태로 협상과 조정 등의 형태로 광고가 언론사에 배정되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광고주와 매체 간의 협력과 교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다. 기업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다가서고, 언론은 광고 수주를 통해서 생존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금도가 있다. 광고주와 언론사 역시 이 금도를 넘어서서는 안 된다. 기업이 광고를 무기로 언론사에게 부당한 압력을 가하거나, 언론사가 기사를 무기로 기업에 부당한 광고수주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특히 언론사가 실정법을 넘어서 공갈협박, 허위기사 게재 등으로 기업의 정당한 활동을 위축하게 해서는 안 된다. 반대로 기업 역시 정당한 기업 경영 비판 등 정상적인 언론활동을 위축하게 할 목적으로 할당된 광고를 취소하거나 억대의 소송 등으로 언론 활동에 위해를 가해서는 안 된다.

 

광고 수주를 둘러싸고 일부 벌어지는 ‘사이비 언론’의 범주에는 기성언론과 방송, 지역신문, 인터넷언론 등이 모두 망라되어 있다. 언론사와 광고주 모두가 경계하고, 취재보도와 광고게재 과정에서 이러한 ‘사이비 언론’의 행위를 방지하고, 기업의 언론사 압박 역시도 중단돼야 한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제한된 광고 시장을 둘러싸고 전쟁처럼 벌어지고 있는 이전투구를 경계하고, 공명정대한 언론 및 기업 활동을 위한 광고시장 정상화 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이다.

 

기실 한국 언론 및 광고시장의 현실이 이러한데도 기존 언론사와 사주들이 주축이 된 언론기관들과 포털사가 나서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언론과 광고 시장을 정상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를 배제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

 

최근 수년 간 광고시장에 진입한 종편방송사와 경제지 등이 거둔 매출이 수백 억 원 대에 이르고 있다는 점은 업계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에 반해 최근 수년 간 대기업의 광고비용의 총량은 큰 변화가 없었음에도 기성 언론사와 경제지들이 막대한 광고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 궁금해질 따름이다.

 

특히 최근 특정 미디어그룹이 포털뉴스를 과점화하는 현상을 우리는 지적하고자 한다. 특정 미디어계열의 포털뉴스 과점화 현상은 여론의 왜곡이라는 심각한 우려를 낳을 수 있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특정 미디어그룹이 수많은 미디어 자회사를 설립하고 포털뉴스에 진입하면서 언론의 다양성과 균형성이 파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털사들은 이를 방치하고 있다.

 

포털사들은 이번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 추진 배경으로 인터넷 매체의 과도한 어뷰징 기사와 사이비 언론행위 등이 뉴스의 연성화와 질적 저하를 가져왔기 때문에 결자해지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제기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어뷰징 기사가 넘쳐나는 것은 언론사가 기사 트래픽을 앞세워 광고를 수주하기 위해 빚어진 현상이라는 점에서 언론사주와 경영진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 기자 스스로 어뷰징 기사를 즐기는 기자가 있다면, 그는 기자의 자질이 없는 기자이다. 자기 스스로 아무런 반대급부 없이 광고를 따내기 위해 어뷰징 기사를 즐기고, 협박성 기사를 쓰는 기자가 대한민국에 얼마나 있을까? 있다면 그들은 이미 기자가 아니라, ‘범죄집단’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그들에게는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

 

포털에 게재되는 어뷰징 기사는 기사 트래픽을 높이기 위해 언론사주와 경영진의 지침에 따라서 쓰인 기사라는 게 정설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구조를 포털사가 몰랐다는 건 넌센스라고 본다. 특히 어뷰징을 가장 많이 하는 곳은 소위 ‘인터넷팀’이라는 곳을 조직적으로 운영할만한 인력을 갖춘 유력 언론사들이 대부분이다. 어뷰징 기사를 양산하고 있는 제휴사들로 구성된 언론사주단체들에게 어뷰징 기사를 감시하고, 사이비 언론을 퇴출하는 감독권을 맡긴다는 것은 포털 스스로 공명정대해야 할 ‘인터넷뉴스서비스제공자’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복잡하니까 너희들끼리 해결하라’는 무책임한 발상이 아니라면, 네이버-다음카카오는 언론사주를 주축으로 한 ‘뉴스제휴 평가위원회’의 틀에 ‘독립적’이라는 낯 뜨거운 표현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지금 한국 언론시장은 포화상태를 넘어서 자멸상태로 가고 있다. 매체의 범람이 심각하다. 이는 인터넷 언론이 많아져서 생긴 현상이 결코 아니다. 전 세계에서 한국만큼 수많은 언론법과 선거법, 실정법으로 언론시장을 통제하는 나라는 그 어디에도 없다. 인터넷언론은 신문법, 언론중재법, 선거법, 정보통신법, 형법 등으로 4중 5중으로 규제받고 통제받고 있다.

 

기실 광고시장의 혼탁은 기성 언론이 제한된 광고시장을 쟁탈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이전투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종편이 출범하면서, 수많은 경제지들이 양산되면서 한정된 광고시장을 방송, 신문, 지역지, 인터넷매체가 나누어 가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광고주와의 무리한 협상, 청탁, 압력 등이 가해지고 있다. 이에 주류 언론과 등질 수 없는 기업들은 군소 인터넷언론을 ‘정화’해 줄 것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다.

 

주류언론들은 더 이상의 문어발식 미디어 확장을 중단해야 할 것이다. 연예전문지를 앞다퉈 간시켜 포털뉴스 시장에 진입시켜 어뷰징 기사를 대거 양산해 내는 주류 언론의 행태가 근절되지 않는 이상, 이들이 기사 트랙픽을 무기로 대기업에게 광고를 강제해 내는 행태를 멈추지 않는 이상, 한국 언론 시장의 정상화는 요원하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한국 언론 시장의 정상화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히고자 한다.

 

- 포털 뉴스 제휴 평가위원회 추진에 대한 우리의 입장 -

 

1. 네이버-다음카카오는 언론사주가 주축이 된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구성을 재고하라. 광고주의 막강한 입김을 받을 수밖에 없는 언론사주로 구성된 언론기관이 주축이 된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는 왜곡된 포털뉴스 시장을 정상화할 수 없다. 언론사주기관으로 주축이 된 포털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

 

언론사주와 광고주 간의 부당한 거래와 유착이 있다면 이를 감시하고, 근절해야 할 책무를 지닌 뉴스이용자와 소비자, 현업언론기자들을 배제한 포털 뉴스제휴 평가위원회는 속빈 강정에 불과하다. 또한 언론은 그 스스로 독립성을 유지해야 하는 바, 정부와 대기업이 이 뉴스제휴 평가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정부와 대기업이 참여해 영향력을 행사하는 조직이 어떻게 독립적일 수 있는가?

 

2. 포털 뉴스제휴 평가위원회에 뉴스 이용자 단체와 현업기자단체를 참여시킬 것을 촉구한다. 공신력 있는 언론시민단체, 언론인권단체, 현업언론단체와 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현업언론기자단체의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

 

3.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포털뉴스 정상화를 위해서 어뷰징 언론사와 기자 퇴출, 광고 및 협찬 수주를 위해서 공갈협박 등으로 실정법을 위반하는 언론사와 기자 퇴출에 적극 나서고자 한다.

 

4. 포털뉴스 정상화를 위해서 신문법 및 언론중재법 개정에 적극 나서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정치권과 연계해 포털뉴스 정상화를 위한 관련법 개정 청원과 공청회,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한다.

 

2015년 6월 1일

사단법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회장 김철관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