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유네스코 산하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23일 메이지(明治)산업시설 23곳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일본정부에 강제징용사실 등 전체역사를 명시할 것을 권고했다.

ICOMOS는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회의를 열고 "역사의 전모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해석 전략을 준비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는 "각각의 장소가 일본 산업화의 한 단계 혹은 여러 단계를 반영하도록 해석 전략을 준비해 달라"고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 하시마 탄광(군함도)/사진=뉴시스

이는 당초 군함도 등 일본의 메이지산업시설 23곳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할 것을 세계유산위원회에 권고한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방침과는 차이가 있어, 조선인 5만8,000여명의 강제징용 등의 사실을 명시해야한다는 우리 측 주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는 전 세계 1만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민간 자문 기구로 세계유산협약 운영지침에 규정된 문화유산으로서 갖춰야 할 기술적 자격기준 6개 중 1개만 충족해도 등재 자격이 있는 것으로 권고한다.

일본이 추진 중인 메이지 산업시설에 대한 최종 등재 여부 결정은 다음달 28일부터 7월8일까지 독일 본에서 개최되는 39차 세계유산위원회를 통해 내려지게 된다. 이를 앞두고 한일간의 치열한 외교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22일 일본 도쿄 외무성에서 열린 한·일 양국 협의에서는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와 신미 준(新美潤) 일본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 등 양국의 관료는 3시간에 걸쳐 논의했지만 양자간의 거리를 좁히지 못했다.

우리 정부 측은 "조선인 노동자들이 강제 징용된 시설이 포함돼 있다"며 등재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으나 이에 일본은 "(시설이 세워진 시점은)1850년대에서 1910년까지 사이로 (한국 측 주장과는)시대가 다르다"라며 기존 입장만을 반복했다.

이후 최종문 대표는 "감정적으로 반대하는 게 아니다"라며 "강제노역 문제에 관한 한국 측의 정당한 우려를 전달했다. 해소할 수 있도록 성의 있는 조치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