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수출입은행, 코트라 등과 손잡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중남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 사진=뉴시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이사장 이승철)는 14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 김창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 임병갑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장과 중소기업 대표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남미 시장 수출·투자전략 설명회 및 상담회’를 개최했다.

전경련 경영자문단과 한국수출입은행, 코트라, 한·중남미경제협력센터 전문가들은 이날 유망 시장별 진출가이드와 중남미 시장 진출 유의사항 및 중남미 시장 진출 시 정책금융 활용방안 등을 소개하고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맞춤형 일대일 상담을 제공하는 등 60개 중소기업에 중남미 시장 진출 솔루션을 제시했다.

김창규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장은 "중소기업들의 현지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도 필요하지만 대·중소기업 간 진출 노하우 공유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영석 수출입은행 지역연구팀장은 "중남미의 1인당 GDP가 약 1만 달러(신흥시장 평균의 1.9배)로 거대한 내수시장을 보유하고 있고 대규모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 시장도 발달했다"며 "중남미 시장 진출을 위해 수출입은행의 중소·중견기업 맞춤형 금융지원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규남 코트라 전 중남미지역본부장은 "중남미 전체 GDP의 90%를 차지하는 7개국(브라질·멕시코·아르헨티나·콜롬비아·칠레·베네수엘라·페루)을 주목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와 전자, 플랜트, 연료·전자산업 분야에서 세계 공장으로 급부상한 브라질과 멕시코에 적극적으로 진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배명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전경련은 지난달 중남미 진출 지원단을 발족한 데 이어 중소기업들의 외국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대기업이 보유한 경험과 노하우 전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