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청년 고용 절벽'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을 핵심 정책 어젠다로 삼고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내년부터 정년이 60세로 연장되면 청년 고용 절벽이 현실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향후 2~3년 청년 고용 절벽을 막기 위한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 사진=뉴시스

이어 "임금피크제 가이드라인 등 이미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인 공공부문 성과를 민간 부문으로 확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청년고용 확대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책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근로조건 개선을 이유로 한 것이 아니고 정부 정책에 대한 반대를 목적으로 한 파업"이라며 "국민으로부터 공감대를 얻지 못하는 불법 파업이므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경제 상황을 "자산시장 회복과 산업생산, 소비 등 주요 실물 지표의 개선 등을 볼 때 강하지는 않지만 회복세가 지속 중에 있다"고 판단하며 "이런 회복세를 어떻게 공고히 해 나갈 것인가가 중요한 정책 과제다. 관련 실국에서는 내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균형 잡힌 하반기 경제 정책이 마련되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또 4월 임시국회 현안에 대해 "이번에도 핵심 법안이 또 다시 표류하게 되면 어렵게 살려놓은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밝히며 "경제활성화 및 민생 법안, 소득세법, 민간투자법 등 핵심 법안이 이번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