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미국의 연방 의원 25명이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게 위안부 문제 등 과거 역사의 잘못을 인정한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재천명할 것을 권유하는 서한을 발송했다.

뉴욕의 한인 풀뿌리단체 시민참여센터(대표 김동찬)는 23일(현지시간) 마이크 혼다 등 연방 하원의원이 서명한 서한을 주미 일본대사 사사에 겐이치로 대사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명에 참여한 의원 25명은 민주당 소속 17명과 공화당 소속 8명이다.

▲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사진=뉴시스

아베 총리의 방문을 코 앞에 둔 상황에서 25명의 연방 의원들이 공식서한을 전달한 것은 일본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서한은 한국 미국 일본의 동맹과 세계평화를 위해 아베 총리가 이번 방문을 이미 오래전에 이루어졌어야할 화해와 치유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기존의 고노 담화나 무리야마 담화를 인정하고 역사를 직시 할 것을 권고하는 내용이다.

의원들은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의 협력을 증진하는 것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아가 세계 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핵심이 될 것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는 아베 총리가 역사적인 쟁점들을 언급함으로써 치유와 겸허한 회복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아베 총리가 역사를 똑바로 대면하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도미이치 무라야마 전 총리의 담화와 요헤이 고노 전 관방장관의 담화를 일본의 이웃 나라들과 관계개선을 위한 노력의 두 개의 중요한 장으로서 재확인하고 입증하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시민참여센터는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의 의원들이 일본의 역사왜곡 문제에 우려를 포함한다는 의사를 일본에 공식적으로 전달했다는 것에 아주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