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풀무원김치박물관이 21일 서울 종로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풀무원김치박물관은 한국 김장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코엑스에서 한류문화 명소인 인사동으로 이전해 '뮤지엄김치간'으로 재개관 했다.

김치간이란 김치의 다채로운 면모와 사연을 흥미롭게 간직한 곳, 김치를 느끼고 즐기고 체험하는 공간이라는 뜻이다.

이날 행사에는 민동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 강민수 한식재단 이사장, 강옥희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한복려 궁중음식연구원 원장, 박채린 세계김치연구소 본부장, 유창하 풀무원 전략경영원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 풀무원김치박물관이 서울 종로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사진=풀무원

또한 이하연 김치명인이 특별 참석해 해물섞박지와 사과나박김치 담그기를 1시간 동안 시연했다.

기존에 코엑스 김치박물관이 장독, 김장독 같은 옹기와 옛 부엌살림 등 유물 중심 전시관이었다면 새로 재개관한 뮤지엄김치간은 수준 높은 김치 영상과 디지털 기술이 결합됐다.

전체 규모는 176평(580.78㎡)이다. 공간 연출은 아날로그와 하이테크놀로지를 결합했다. 유물과 김치, 세계절임채소 등 실물전시는 물론 관람객이 직접 즐기면서 체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상호소통) 디지털 전시를 구현했다.

6층 쿠킹클래스에서는 김치를 담그고, 먹어보고, 가져갈 수 있는 외국인 전용, 어린이용 등 다양한 김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층 김장마당에서는 대형 벽면스크린을 통해 아름답고 역동적인 김치 이미지 영상이 상영된다. 김장플레이 테이블에서는 통배추 김치와 백김치 담그는 2개 과정을 디지털게임으로 간단하게 체험해 볼 수 있다.

▲ 풀무원김치박물관이 서울 종로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문을 열었다./ 사진=풀무원

4명까지 들어갈 수 있는 '과학자의 방'에서는 전자현미경을 통해 살아있는 김치유산균을 연구하고 관찰할 수 있다.

5층 김치공부방에서는 유서 깊은 안동 농암종택의 김치 구술사와 독특한 지방 김치, 조선시대 궁중 김치를 기록한 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김치움'에서는 한국의 다양한 김치와 세계 절임채소를 실물로 관람 할 수 있다. 특히 이곳은 김치의 냄새, 소리, 온도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4도의 서늘한 온도를 항상 유지하고 있어 마치 큰 냉장고 안에 들어간 듯한 느낌을 준다.

6층에 있는 '김치공방'은 김치패턴 등 '김치'를 모티프로 하는 예술체험 공간으로 김치엽서, 김치스카프, 김치팝업북 등 나만의 패턴 및 패브릭 디자인 상품을 제작할 수 있다.

풀무원은 이번에 인사동에 23억원의 공사비를 들여 개관한 뮤지엄김치간이 한국 김장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세계인들에게 알릴 수 있는 매력적인 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설호정 관장은 "뮤지엄김치간은 김치와 노는 사이 어느덧 김치를 공부하고, 김치를 좋아하게 되도록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하려고 노력했다"며 "김치와 김장 문화를 유물로 설명하는 데에서 한 걸음 진화하여 다음 세대가 김치를 진정으로 자랑스러워하고, 세계인이 김치를 정말 즐길 수 있도록 해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