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노동자·서민 살리기 4·24총파업'을 단행할 것을 13일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21일부터 지난 8일까지 실시한 조합원 총투표에서 찬성률이 54.92%로 집계돼 가결을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이번 총투표에는 65.11%가 참여하고, 투표자 대비 찬성률은 84.35%로 총파업이 가결됐다.

이들은 "투표한 조합원 중 84% 이상이 압도적으로 찬성을 택한 것은 박근혜 정권에 대한 분노가 얼마나 큰가를 보여준다"며 "나쁜 대통령, 부정비리 정권 박근혜 정권의 재벌 배불리기, 노동자 죽이기를 멈춰세우는 총파업이 임박했다"고 강조했다.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노동자·서민 살리기 4·24총파업'을 단행할 것을 13일 선포했다./사진=뉴시스

이어 "민주노총 총파업은 정당하다. 박근혜 정권은 노사정위원회를 들러리로 내세워 노동시장 구조개악 관철을 위한 정치적 발판을 쌓으려 했지만 실패했다"며 "애초 '쉬운 해고와 임금삭감, 더 많은 비정규직' 양산에 도장을 찍으라는 정부의 합의 종용 자체가 말도 안되는 협박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주도의 노동시장 구조개악 강행을 선언한 이기권 장관은 사퇴하라"며 "노동시장을 하향 평준화시켜야 청년고용의 희망이 생긴다는 장관의 주장은 노동시장 구조개악의 본직을 감추려는 '의도된 오류'이자 노동자와 국민을 속이고 이간질시키려는 '조작된 희망'이라고 밝혔다.

이날 총파업 선포에 따라 민주노총은 오는 24일 전국 17개 지역에서 총파업대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이날 오후 3시 서울역 광장에서 진행하며 충북, 대전, 충남, 전북, 광주, 전남,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강원, 제주 등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지역별 총파업대회를 연다.

이어 25일에는 연금개악 저지 범국민대회, 27일 노동시장 구조개악 저지대회, 28일 공적연금강화 공무원연금개악저지 촛불대회, 29일 비정규직 철폐 및 대학구조조정 저지 투쟁 등이 예정됐다.

이와 함께 5월1일 노동절에는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서 10만 조합원이 모이는 세계노동절대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재벌 배불리기에 앞장서려하는 정부 정책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는 분노를 모았다"며 "성완종 게이트로 나라가 들끓고 있고 한심하기 짝이 없는 박근혜 정권의 실체를, 민낯을, 우리가 보고 있듯 이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려면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역사적 소명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