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검찰이 박범훈(6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직권남용 의혹과 관련 청와대 전 교육비서관과 교육부의 전·현직 고위 관료들도 가담한 정황을 포착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박 전 수석의 중앙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과 오모(52)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구모(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곧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7일 박 전 수석과 이 전 비서관의 자택뿐만 아니라 오 부교육감, 구 전 부교육감의 사무실과 자택을 수색하고 개인수첩과 메모, 서류 등 압수물을 분석 중이다.

▲ 27일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의 비리 혐의와 관련해 서울 동작구 중앙대학교에 압수수색에 들어간 검찰 관계자들이 압수품을 차량에 싣고 있다./사진=뉴시스

검찰은 박 전수석이 중앙대의 이익을 위해 교육부 등에 압력을 행사할 때 이 전비서관을 비롯, 오 부교육감과 구 전 부교육감이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중앙대의 본교·분교 통합, 적십자간호대 인수와 관련해 교육부가 관련법률 개정을 통해 캠퍼스 교지(校地) 단일화, 정원감축을 최소화하는 등의 특혜를 줬다는 논란이 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 후반 이 전 비서관 등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교육부 간부들에게 부적절한 압력을 넣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검찰은 전날 중앙대 재단과 학교 회계담당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