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검찰이 포스코에 이어 동부그룹 김준기(71) 회장 일가의 비자금 의혹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부장검사 한동훈)는 김 회장이 그룹 내 계열사들로부터 수백억원을 횡령한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당초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에서 2013년 5월 배당받아 내사를 진행해오다 최근 불공정거래 등의 기업비리를 전담하는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 재배당 됐다.

▲ 사진=뉴시스

검찰은 김 회장이 장부 없이 거래가 이뤄지는 부외자금으로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 이 중 상당액이 2010∼2013년 기간 김 회장의 장남(40)·장녀(42)가 실소유한 것으로 보고 자금의 흐름을 조사하고 있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김 회장 자녀들의 지분 취득 자금은 배당금이나 차입금"이라며 "이미 국세청에서도 조사한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밝혔다.

검찰은 아울러 김 회장의 동서인 동부CNI 윤대근(68) 회장이 10억원 상당의 회사 자금을 횡령, 유용한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윤 회장이 동부하이텍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2005∼2008년 별도의 개인 계좌를 통해 지속적으로 회삿돈을 횡령·은닉한 것으로 보고 자금거래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계좌추적 등 관련 자료에 대한 분석을 마치는 대로 회사 임직원들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 경위와 규모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포스코, 동부그룹 외에 다른 대기업이 연루된 비리 관련 첩보수집 등을 강화하고 내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