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하림그룹이 팬오션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12일 체결했다.

하림그룹이 JKL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이뤄 국내 최대 벌크선사인 팬오션경영권 지분 58%를 약 1조원에 매입키로 했다.

M&A(인수·합병) 업계에 따르면 하림은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윤준 수석부장판사)로부터 팬오션 인수에 관한 본계약 체결을 허가받았다.

▲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가운데)이 12일 김유식 팬오션 부회장(왼쪽), JKL파트너스 정장근 대표와 팬오션 M&A투자계약 체결식을 맺고 있다./사진=하림그룹

팬오션 인수대금은 1조79억5000만원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8500억원, 나머지 1579억5000만원은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투자될 예정이다. 팬오션 인수는 변경 회생계획안에 대한 법원 및 채권단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앞서 팬오션은 2013년 6월 모기업이던 STX그룹의 유동성 위기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후 사명을 STX팬오션에서 팬오션으로 변경했고 법원의 허가를 받아 매각 절차를 진행해왔다

이날 하림은 "팬오션 인수 참여를 통해 글로벌 곡물사업 진출을 모색하겠다"며 "팬오션과 하림그룹의 결합은 다른 업종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는 창조경제의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수 자금은 그룹의 내부 유보금과 NS쇼핑 기업공개(IPO) 등으로 충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NS쇼핑을 통해 1600여억원 가량을 충당하고 하림그룹 계열사들의 현금보유액 9000여억원도 동원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