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한테 세우라고 연락해’ VS '출발한지 몰랐다'…진실은?

[뉴스엔뷰] ‘땅콩 회항’의 조현아(구속)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항공보안법상 항공기 항로변경·안전운항 저해 폭행,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업무방해, 강요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항공기 항로변경’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재판의 최대 쟁점 가운데 하나는 항공보안법상 항공기 항로 변경으로 조 전 부사장에게 적용된 혐의 중 가장 중한 범죄다.

 

항공보안법 42조에 따르면 위계나 위력으로 운항중인 항공기 항로를 변경하게 해 정상 운항을 방해한 사람은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진다.

이에 대해 조 전 부사장 측은 '항공기가 출발한지 몰랐다'며 항공기 항로변경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한 언론이 입수한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항공기 항로변경 혐의가 없다고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공소장에 따르면, 회항 당시 상황이 적나라하게 그려진다. 당시 조 전 부사장은 박창진 사무장에게 “이 비행기 당장 세워, 나 이 비행기 안 띄울거야. 당장 기장한테 비행기 세우라고 연락해”라고 말한 것으로 16일 밝혀졌다.

공소장을 토대로 사건을 구성해보면 조 전 부사장은 지난해 12월 5일 오전 0시37경(미국 현지시간) 뉴욕 JFK공항 발 인천행 대한항공 여객기(KE086)에 1등석 승객으로 탑승했다. 당시 1등석에는 조 전 부사장을 포함해 승객이 단 2명이었으며, 6분 뒤 조 전 부사장은 승무원 김모(여)씨가 물과 함께 미개봉 상태의 마카다미아(견과류의 일종)와 버터볼 종지를 쟁반에 받쳐 서빙하자 "이렇게 서비스하는 게 맞냐"고 물었다. 이에 승무원이 “매뉴얼대로 서빙한 것”이라고 답변하자 즉시 서비스 매뉴얼을 가져올 것을 지시했다.

당시 항공기 승무원들은 이륙 준비를 위해 좌석 안전벨트와 등받이, 짐 보관 상태 등 이륙 전 안전 및 보안점검을 하고 있었다.

박창진 사무장은 이륙 안내 동영상 상영을 준비하던 중 조 전 부사장의 지시에 1등석 칸으로 이동해 객실 서비스 매뉴얼이 저장된 태블릿 PC를 전달했다.

하지만 조 전 부사장은 박 사무장에게 "내가 언제 태블릿 PC를 가져오랬어. 갤리인포(기내 간이주방에 비치된 서비스 매뉴얼)를 가져오란 말이야"라고 고함쳤다.

박씨가 주방으로 뛰어가 파일철을 가져오자 조 전 부사장은 "누가 (매뉴얼이) 태블릿에 있다고 했어?"라며 매뉴얼 파일철로 팔걸이 위에 얹힌 박씨의 손등을 3~4차례 내리치며 “아까 서비스했던 그X 나오라고 해, 당장 불러와”라고 소리 질렀다.

이를 뒤편에서 지켜보던 여 승무원이 앞으로 나오자 조 전 부사장은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나 삿대질하며 "야 너, 거기서 매뉴얼 찾아. 무릎 꿇고 찾으란 말이야. 서비스 매뉴얼도 제대로 모르는데 안 데리고 갈 거야. 저X 내리라고 해"라고 호통쳤다.

이어 기장과 연락하는 인터폰 앞으로 간 조 전 부사장은 박 사무장에게 "이 비행기 당장 세워, 나 이 비행기 안 띄울거야. 당장 기장한테 비행기 세우라고 연락해"라고 소리쳤다.

당시 항공기는 이날 오전 0시53분경 제7번 게이트에서 유도로 방면으로 진행 중인 상태였다. 이에 박 사무장은 '이미 비행기가 활주로로 들어서기 시작해 비행기를 세울 수 없다'며 조 전 부사장을 만류했으나, 조 전 부사장은 "상관없어, 니가 나한테 대들어, 어따 대고 말대꾸야. 내가 세우라잖아"라며 3~4회 반복해 당장 항공기를 세우도록 윽박질렀다.

이에 박 사무장은 인터폰으로 기장에게 "현재 비정상 상황이 발생해 비행기를 돌려야 할 것 같다"고 보고했고, 기장은 즉시 항공기의 진행을 멈췄다. 이때 항공기는 약 22초간 20m 가량 이동한 상태다.

박 사무장과 기장은 다시 연락해 "부사장께서 객실 서비스와 관련해 욕을 하며 화를 내고 있고 승무원의 하기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는 보고를 했다.

이에 따라 기장은 JFK공항 주기장통제소의 승인을 받아 항공기를 되돌렸다.

박 사무장이 “죄송합니다”라며 사과하자 조 전 부사장은 "말로만 하지 말고 너도 무릎 꿇고 똑바로 사과해"라며 승무원과 함께 무릎을 꿇게 하고, 조 전 부사장은 매뉴얼 파일철을 승무원의 가슴 부위로 집어 던졌다.

조 부사장은 또 좌석에서 일어나 승무원의 어깨를 밀쳐 약 3~4m 가량 출입문 쪽으로 몰고 간 후 매뉴얼 파일철을 돌돌 말아 벽을 수십회 내리치며 "너 내려"라고 소리쳤다. 박 사무장에게는 삿대질하며 "짐 빨리 가져와서 내리게 해. 빨리"라고 다그쳤다.

박 사무장과 승무원은 '변경된 웰컴드링크 서비스 방법 매뉴얼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하자

조 전 부사장은 매뉴얼을 직접 읽고 승무원이 매뉴얼대로 업무를 수행한 것을 알게 되자 "사무장, 그 XX 오라그래"라며 소리 질렀다.

이어 달려온 박 사무장에게 "이거 매뉴얼 맞잖아. 니가 나한테 처음부터 제대로 대답 못해서 저 여승무원만 혼냈잖아. 다 당신 잘못이야. 그러니 책임은 당신이네. 네가 내려"라며 출입문으로 몰아붙이고 “내려. 내리라고”라는 말을 반복했다.

이에 박 사무장은 기장에게 '여승무원 대신 자신이 내리게 됐다. 부사무장에게 업무을 인수인계하겠다.'고 보고하고, 기장은 오전 1시경 관제탑에 “사무장 내리고, 부사무장이 사무장 역할을 한다, 추가로 교대시키는 것은 아니다”라고 교신했다.

박 사무장은 조 전 부사장과 1등석 승객에게 사과한 뒤 오전 1시5분경 항공기에서 내렸다.

승객 247명을 태운 이 항공기는 예정된 출발 시간보다 24분 지체된 오전 1시14분경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했다. 하지만 출발 지연사유 등에 대한 안내방송도 없었다.

항공기는 예정된 시간보다 11분 지체된 같은 날 오전 5시26분경 인천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