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쌍용차 해고 노동자 2명이 평택공장 내부에 있는 70m 높이의 굴뚝에 올라가 농성을 시작했다.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김정욱 사무국장과 이창근 정책기획실장이 13일 오전 4시10분께 경기 평택시 칠괴동 쌍용차 평택공장 안 굴뚝에 올라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이 실장은 "쌍용차 문제가 해결의 기미가 안보이고 대법원의 편향적인 판결로 쌍용차 해고 노동자들이 벼랑끝으로 밀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동료들에게 우리의 처지를 호소하고 싶어 굴뚝에 오르게 됐다"고 밝혔다.

▲ 금속노조 쌍용차지부 관계자, 평택공장 굴뚝서 농성 돌입/사진=뉴시스

이어 "회사와의 대화와 교섭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해고자의 복직을 위해 회사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회사에서 해고자 복직을 위한 대책을 내놓을 때까지 무기한 농성을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9년 쌍용차 파업 이후로 해고 노동자들이 공장 안에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들은 70m 높이의 굴뚝 꼭대기에 원형으로 둘러쳐진 폭 1m 남짓한 공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기동대 2개 중대 200여명을 굴뚝 주변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한편 대법원은 지난달 13일 쌍용차 노동자 153명이 회사를 상대로 낸 해고 무효확인 등 청구소송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정리해고가 유효하다'는 취지로 이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돌려보냈었다.

이로 인해 해고 노동자들의 회사 복귀는 또다시 좌절됐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