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1일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일본 내 혐한시위 근절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가결했다.

외통위는 이날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일본 내 혐한시위 근절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결의안은 “일본 내 혐한시위가 재일한국인의 안전과 생계를 위협하며 이들에 대한 폭력이자 살인적인 범죄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일본정부가 일본 내 혐한시위를 막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내놓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는 우리 정부가 재일한국인이 혐한시위로 인해 안전과 재산에 피해를 보지 않도록 예방과 사후조치에 적극 나서고 일본정부가 혐한시위 근절대책을 내놓을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을 기울인다.”고 말했다.

결의안은 또 “일본 내 혐한시위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서는 인종차별적 증오범죄로서 한·일간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심각한 사안임을 인식해 유엔(UN)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일본 내 혐한시위 세력에 분명히 경고하고 이를 막기 위한 국제적인 연대를 강화해 나간다.”고 강조했다.

외통위는 또 '국군부대의 국제연합 레바논 평화유지군(UNIFIL) 파견연장 동의안'과 '군부대의 국제연합 남수단 임무단(UNMISS) 파견연장 동의안'을 가결했다.

동명부대는 유엔안보리 결의 제1701호에 따라 2007년7월부터 작전지역 내 감시정찰과 레바논군과의 협조 및 지원, 인도주의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한빛부대는 유엔안보리 결의 제1996호에 따라 지난해 3월부터 남수단 공화국 재건 지원과 인도주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파견연장 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레바논과 남수단에 각각 파병된 국군 동명 동명부대(국제연합 레바논 평화유지군·UNIFIL)와 한빛부대(국제연합 남수단 임무단·UNMISS)의 파견기간은 올해 말에서 내년 12월말로 연장된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