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중앙안전관리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안전행정부·소방방재청은 15일, 골든타임 내 국민생명 최우선 보호와 실전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0월 21일(화)부터 10월 23(목)까지 3일간 전국 일원에서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정부에 따르면 이번 훈련은 ‘세월호’사고이후 처음 실시되는 국가단위 종합훈련으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435개 기관·단체와 국민이 참여한 가운데, 풍수해, 지진해일, 다중밀집시설 대형사고,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발생가능한 모든 재난 유형을 상정하여 총 678회의 훈련이 실시된다.

특히 올해 훈련은, 사전예고 없이 불시에 재난상황을 가정해 지자체의 실전대응 역량을 점검하는 불시훈련으로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체감형 훈련이다.

훈련 첫날인 21일에는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하고, 지자체에서는 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자체 안전한국훈련 계획과 재난 및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하게 된다.

또한 22일에는 복합재난대응 중앙단위 현장종합훈련으로 충남 서산과 충북 청주에서 유해화학물질유출, 대구 수성구 가천역에서 KTX 대형사고, 서울 홍지문터널에서 대형화재, 제주시 용담1동 일원에서 태풍 및 호우로 인한 침수 및 산사태 대비 현장훈련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소방차 길 터주기와 민방위 지역특성화 시범훈련, 지진해일 대피훈련, 6대 도시 지하철 승객대피 훈련과 여객선 및 유도선 승객대피 훈련 등을 실시한다.

훈련 마지막날인 23일 오후 3시에 정홍원 국무총리와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인천대교 인근 해상에서 ‘대규모 해양사고 대비 민·관·군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한편 정부는 “내년에도 안전한국훈련을 보다 더 내실있게 준비하여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국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