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정부와 새누리당이 18일 국회에서 진행한 쌀 관세화 당정협의에 농민단체 관계자들이 난입해 김무성 대표에게 계란과 고춧가루를 던지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이날 오전 7시30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식당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와 새누리당의 쌀 관세화 대책에 관한 논의 중 농민단체 회원들이 고성과 함께 김무성 대표와 이인제 의원등을 향해 계란과 고춧가루를 뿌리며 거칠게 항의했다.

▲ 쌀시장 전면개방 저지 투쟁 나선 농민단체/사진=뉴시스

이들은 "정부와 여당이 관세화 문제를 농민과 국민에게 알리지도 않고 비밀스럽게 진행하고 있다. 정부가 약속했던 것도 지키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느냐"고 주장했다.

김무성 대표는 "나한테 언제든지 얘기하면 되는 것 아니냐. 폭력행위부터 한 것에 대해 사과부터 하라"고 요구했으나, 이들은 "어디서 큰 소리냐. 폭력행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이 같은 소동으로 당정협의가 약 40분 가량 중단됐으며, 오전 8시 15분 현재 이들 관계자들이 국회 방호원들에 의해 퇴장당한 상태다.

▲ 쌀시장 전면개방 저지 투쟁 나선 농민단체/사진=뉴시스

한편 이날 당정에는 새누리당에서 김무성 대표, 이인제·안덕수·이이재·김종태·안효대·이종배·홍문표 의원 등이 정부에서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여인홍 차관, 이준원 차관보 등이 참석했다.

앞서 농림부는 “쌀시장 개방(쌀 관세화)에 따라 수입쌀에 적용되는 관세율을 513%로 산정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관세율은 FTA협정에 부합하면서도 쌀 시장을 보호할 수 있는 수준으로 결정했다”며 “회원국 검증에 치밀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농민단체는 농림부가 수입쌀 관세율이 513%로 정해졌다는 사실 대한 불만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