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지난 22일 발생한 동부전선 GOP 총기난사 사건으로 희생된 장병들의 유가족들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요구하며 장례식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유족들은 26일 오후 5시30분쯤 경기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합동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희생 장병의 사인 및 총기 사건 발생 원인을 규명해 줄 것을 촉구했다.

▲ 총기난사 순직 장병 유족들이 26일 진실 규명을 촉구하며 장례식을 중단했다.ⓒ뉴시스

유가족들은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국방부의 이번 사건 처리 과정을 지켜보면서 슬픔을 넘어 분노를 느낀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유가족들의 결정에 따라 이날 예정된 희생 장병 입관식은 물론, 27일 예정된 합동영결식도 중단됐다.

유가족들은 "군이 최초 총상에 의한 사망이라고 밝혔는데 부검 결과 과다 출혈 소견이 나오고 사건 발생 다음 날 오후 3시까지 주검이 방치됐다"라며 "군의 초동 대처와 아이들을 살리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군 당국은 군의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병폐로 발생한 사건을 총기난사한 임 병장의 개인적 갈등 문제로 덮으려 하고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 해결없이 왕따 등 개인간의 갈등 문제로 접근하는 태도는 피해자들을 두번 죽이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국민들이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이날 오전 유가족들이 '김 장관 면담'을 요구하며 모든 장례일정 중단을 군에 통보함에 따라 유가족들은 오후 3시50분경 김관진 국방부 장관을 만나 70여 분간 면담을 가졌다.

당초 백승주 국방부 차관이 대화에 나섰으나, 유가족들은 김 장관과의 면담 요구를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가족들은 전날 군의 '탈영병의 유서 전문 비공개'에 대한 거짓 해명(유가족들이 공개를 거부했다는)을 언급, 김 장관이 총기난사사건의 원인을 집단따돌림으로 몰아가려한다며 군 수사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이에 김 장관은 유가족들과의 면담에서 사고원인으로 집단 따돌림 가능성을 언급한 발언에 대해 사과했으나, 유가족들은 만족할 수 없다며 기자회견을 요청했다.

한편, 장례 진행은 중단됐으나 유가족들이 군장병들과 일반인의 조문은 수용해, 조문행렬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