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엔뷰]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의 도피를 도운 것으로 알려진 일명 '신엄마'가 13일 자수의사를 밝혔다.

‘신엄마’로 불리는 신명희(64·여)씨는 이날 오후 1시 30분 경 수원지검에 출두, 검찰은 미리 발부받은 체포영장을 집행해 신병을 확보하고 오후 3시 25분쯤 인천지검으로 압송했다.

▲ ⓒ뉴시스

구원파(기독교복음침례회) 평신도어머니회의 간부급인 신씨는 한때 교회 헌금 등을 관리하고, 평신도였던 김한식(72·구속기소)씨가 청해진해운 대표를 맡는 과정에서 인사권을 행사할 정도로 교단에서 입지가 탄탄했던 인물로 알려졌다.

또 김혜경(52·여·미국도피) 한국제약 대표와 함께 유 전 회장의 비자금, 부동산 등 개인재산관리에 깊이 관여했고, 유 전 회장의 은신처 마련과 시중·경호 등 보좌인력 지원, 검경 동향 파악, 도피자금 지원 등을 총괄 지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교단 내에서 영향력이 대단했던 신씨는 세월호 사고로 입지가 좁아졌으나 유 전 회장의 도피를 지휘하며 핵심인물로 급부상했고, 전직 대기업 간부인 남편 덕에 상당한 재산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이를 바탕으로 유 전 회장의 도피를 지원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따르고 있다.

검찰은 신씨를 상대로 유 전 회장의 도주경로와 소재지 등을 추궁하고, 조사결과 검토를 마치는 대로 오는 14일 경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신씨의 딸 박모(34·여)씨도 신씨의 지시로 유대균씨와 동행하며 적극적으로 도피를 도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검찰의 수배를 받고 있으나, 아직 자수의사는 밝히지 않았다.

태권도 유단자인 박씨는 대한태권도협회에서 상임심판으로 활동했으며 모 대학에서 외래강사를 겸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엔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